인체는 신기한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순하게는 수분 70%이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 수분이 인체에서 활용되는 방법을 살펴보면 상당히 복잡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활동을 통해 일정한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이런 피로는 노화의 속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죠. 쌓여만가는 피로는 회복이 안되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휴식’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일정한 시간 잠을 통해 휴식을 취하고 쌓인 피로를 회복하게 됩니다. 또한, 느리지만 천천히 회복의 과정이 진행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단지,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한 시간 깊이있는 수면이라는 것이죠. 충분한 잠을 자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피부노화는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목차
✔ 숙면을 취하기 위한 방법 3가지.
1️⃣ 잠을 방해하는 요인 제거하기.
잠에 들기 위해서도 어느정도의 집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일 또는 학습에 사용되는 집중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의도적인 집중이 아닌, 우리 몸이 잠에 빠지는 과정을 방해하는 요소들에게 집중력을 빼앗기지 않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들 들어 생각해 볼께요.
대표적인 예는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는 수면생활을 불규칙적으로 만들어, 깊이있는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잠들기전 자극적인 내용은 뇌를 자극시켜, 휴식하려는 뇌를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이 자극성이 강제적인 집중력을 일으켜, 잠에 빠지려는 과정을 방해하게 됩니다. 또, 잠들기전 과식하는 것도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잠들기 전, 피해야 할 것.
- 스마트폰
- 과도한 운동
- 과식
- 음주
2️⃣ 적절한 하루 활동량
활동량이 적으면 피로가 쌓이지 않아 수면에 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업무를 보는 동안 일정한 활동량을 하지만 이 활동과 운동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과도한 운동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적절한 운동은 인체의 활동량을 높여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벼운 달리기, 걷기, 스트레칭등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으며, 과도한 근력운동 및 유산소 운동은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몸에 기분좋은 자극을 주고, 몸을 이완하는 작용을 통해 깊이있는 숙면이 가능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따뜻한 우유, 차를 이용하기.
신체를 자극해 깊이있는 수면으로 진행하는 방법이 앞에서 소개한 방법이라면, 이번에는 음식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잠들기전, 따뜻한 우유한잔 혹은 허브를 이용한 차를 마신다면 잠이 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우유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성분이 세로토닌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이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불면증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숙면은 인체를 회복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잠을 잘 못자는 것은 쉽게 생각할 부분이 아닙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수면시간이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차이일 뿐, 일반화하기는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죠.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수면 생활을 이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함을 느낀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부분을 다시금 생각해보고 적용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생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